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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정의,관점,알아야 하는 이유를 알아봅니다.

by life journey 2023.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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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간에는 역사 정의, 역사를 보는 관점, 역사를 알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역사는 과거의 사건과 인간, 문화와 전통 등에 대한 연구입니다. 이는 인간과 국가의 속성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는 인간 활동의 기록과 과거 사건 및 사람들의 경험에 대한 연구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인류의 진보와 개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학문입니다. 역사는 일반적으로 과거에 일어난 이벤트, 인물, 사건 및 그들의 영향력을 다루며, 인류의 문화, 경제, 정치, 사회, 과학 기술 등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킵니다.

 

역사는 과거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예측하고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또한, 역사는 우리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우리 문화, 제도 및 전통의 기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역사는 또한 이전의 잘못된 결정과 불공정한 행동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교훈을 제공하며, 미래에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  역사 정의에 대한 여러 견해

역사 정의에 대한 여러 사람들의 견해를 알아보겠습니다.

  1. 헤로도토스(Herodotus) : 역사는 과거를 기록하는 것이다.
  2. 티톤(Tito Livio) : 역사는 진실을 증명하는 것이다.
  3. 무사니(Marc Bloch) : 역사는 과거의 사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이다.
  4. 레온트보메(Léopold von Ranke) : 역사는 사실 그대로를 기록하는 것이다.
  5. 헤게르(Hegel) : 역사는 인간 정신의 발전 과정이다.
  6. 막스베버(Max Weber) : 역사는 인간의 행동과 의도를 이해하는 것이다.
  7. 조지 산테아야나(Giorgio Santiayana) : 역사는 인간의 경험에서 배운 교훈이다.
  8. 조지 메이슨(George Mason) : 역사는 우리가 누적한 경험을 토대로 미래를 계획하는 것이다.
  9. 에드문트 번트리(Edmund Burke) : 역사는 인간 행동의 눈에 띄는 연속성을 설명하는 것이다.
  10. 루시앙 페브리(Pierre Vilar) : 역사는 과거 사회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이다.
  11. 에르네스트 르네(Lucien Febvre) : 역사는 과거를 탐구하면서 현재와 미래를 이해하는 것이다.
  12. 페리 안데르손(Perry Anderson) : 역사는 힘과 힘의 대립으로 구성된 인간 사회의 불균형을 탐구하는 것이다.
  13. 이사이아 버마(Issiah Berlin) : 역사는 인간의 가치와 이상을 이해하는 것이다.
  14. 루이 쥬네(Louis Althusser) : 역사는 권력과 이념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며, 사회의 지배 계급 간의 싸움이다.
  15. 조지 앵거스(George Angus) : 역사는 인간의 미래를 위해 현재의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역사를 알아야 하는 이유

역사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1. 과거를 이해할 수 있다 : 역사는 과거를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해석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역사를 공부하면 우리는 과거에 일어난 사건들을 이해할 수 있고, 그에 따른 현재 상황과 문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현재를 이해할 수 있다 : 역사를 통해 우리는 현재의 상황과 문제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사회와 문화는 과거의 사건들과 전통으로부터 발전되어 왔기 때문에, 역사를 알면 우리의 현재와 미래를 이해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3.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 역사는 패턴과 추세를 파악하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우리는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면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인 패턴을 파악하여, 비슷한 상황에서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4.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 : 역사를 통해 우리는 과거의 문제들과 어떻게 해결되었는지, 그리고 그것들을 해결하는 데에 어떤 방법들이 효과적이었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은 현재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5. 문화적 감수성이 향상된다 : 역사는 우리의 문화를 형성하는 이전 세대들의 생각과 행동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우리의 문화와 전통을 이해하면서 우리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강화하고, 문화적 감수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역사를 바라보는 여러 관점

역사에 대한 다양한 정의와 관점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역사를 이해하는 방식과 목적도 다양합니다.

  1. 지식의 축적으로서의 역사 : 역사는 인간이 경험하고 배운 것을 기록하고 저장하는 과정에서 축적된 지식입니다. 과거에 일어난 사건, 인물, 문화, 제도, 경제, 사회 등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현재와 미래를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2. 정치, 사회, 문화적 변화의 기록으로서의 역사 : 역사는 인간의 정치, 사회, 문화, 경제 등의 발전과 변화를 기록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과거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변화를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현재와 미래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3. 인류의 진보와 발전의 기록으로서의 역사 : 역사는 인류의 진보와 발전에 대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인류가 거쳐온 역사적인 발전과 변화의 과정을 파악함으로써 인간의 진보와 발전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문화적 유산의 보존과 전달로서의 역사 : 역사는 인류의 문화적 유산을 보존하고 전달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과거의 문화적 유산을 이해하고 전달함으로써 인간의 문화적 다양성과 풍요로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관점에서 역사는 인류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지난 시대와 현재를 이해하는 학문입니다. 이를 통해 인간이 만든 사회, 문화, 제도, 기술, 예술 등의 발전과 변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 세 가지 관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상황주의적 관점 : 상황주의적 관점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이해하는 방법입니다. 이 관점은 특정한 문화나 시대의 관점에서 역사를 바라보는 방식으로, 인간의 경험과 문화적 배경 등이 반영됩니다.
  2. 진보주의적 관점 : 진보주의적 관점은 인류의 발전과 진보를 중요시하는 방식으로 역사를 바라보는 방법입니다. 이 관점에서 역사는 인류의 발전과 진보를 이끌어내는 과정으로 이해됩니다.
  3. 문화주의적 관점 : 문화주의적 관점은 인간의 문화적 가치를 중요시하는 방식으로 역사를 바라보는 방법입니다. 이 관점에서 역사는 인류의 다양한 문화적 유산을 보존하고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해됩니다.

 

  인간과 역사 그리고 국가

인간과 역사, 그리고 국가는 긴밀한 관련이 있습니다. 인간은 역사를 만들고, 그 역사는 국가의 역사와 끊임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서로 영향을 미치고, 서로에게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해 왔습니다.

 

우선, 인간은 역사를 만들어 내는 주체입니다. 인간의 활동과 행동은 모두 역사적 사건으로 기록되어 전해집니다. 인간의 사회와 문화, 경제와 정치는 모두 역사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인간의 생활과 행동, 그리고 생각과 믿음은 모두 역사적인 문화와 전통에서 비롯됩니다.

 

또한, 국가 역시 역사적인 개념입니다. 국가는 특정한 영토와 인구를 통치하는 주권 국가체계입니다. 국가는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왔으며, 다양한 역사적 사건과 전쟁, 혁명 등을 통해 발전해 왔습니다. 국가의 역사는 그 나라의 문화와 정치 체계, 경제와 사회 구조, 그리고 인간의 생활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국가는 역사적인 사건과 충돌, 전쟁, 혁명 등을 통해 형성되고 발전합니다. 국가는 그 나라의 역사적 사건과 전통, 문화 등을 기반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그 국가의 역사를 알면 그 나라의 문화와 정치 체계, 사회와 경제, 그리고 인간의 생활과 행동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간과 역사, 그리고 국가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활동과 행동은 역사를 만들고, 그 역사는 국가의 역사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역사를 공부하는 것은 인간과 국가를 이해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상으로 역사 정의, 역사를 보는 관점, 역사를 알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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